-
[6.22] [좀 더 깊게] <조동사+have+과거완료(p.p)>풀어 쓴 기초영문법/16. 조동사, 본동사와 함께 쓰이는 동사(3/3) 2018. 3. 21. 18:37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뜻이 말 속에 숨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원만 있으면 좋을 텐데.”란 말에는 만 원만 있었으면 하는 바람뿐 아니라 숨은 뜻이 들어있습니다. 말한 사람에게 지금 돈 만원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말 속에 뭔가 숨은 뜻이 있을 때, 뜻이 함축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조동사+have+과거완료(p.p.)>의 형태로 쓰이는 것들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이것들은 일단 <have+과거분사(p.p.)> 부분을 과거로 해석한 후 조동사의 뜻을 붙이면 됩니다.
조동사+have+과거완료(p.p.)
이런 형식이 쓰이면 겉으로 드러난 뜻 뒤로 ‘함축된 뜻’이 숨어 있을 때가 많습니다. 그 뜻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말에 대한 이해가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He should have done it.
그는 그 일을 했어야 한다.
그는 과연 그 일을 했을까요 안 했을까요? 우리말로 본다면 '분명히 알 수 없다'가 답입니다. 우리말은 그에게 그 일에 대한 책임이나 의무가 있었다고 말할 뿐, 실제 그가 그 일을 했는지 안 했는지는 말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사실을 정말 알고 싶다면 말한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영어라면 이게 아주 분명해집니다. 겉으로는 ‘~해야 했다’란 뜻이지만 그 속엔 ‘그러나 ~하지 않았다’란 뜻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는 그 일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처럼 <조동사+have+과거분사(p.p.)>가 쓰인 문장에서는 그 속뜻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would have+과거분사(p.p.)
~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지 않았다)
should have+과거분사(p.p.)
~해어야 한다
(→ 그러나 하지 않았다)
could have+과거분사(p.p.)
~할 수 있었을 텐데
(→ 그러나 할 수 없었다)
might have+과거분사(p.p.)
~하였을지도 모른다
(→ 그러나 하지 않았다)
must have+과거분사(p.p.)
~했음이 틀림없다
(→ ~라고 추측한다)
ought to have+과거분사(p.p.)
~했어야 한다 / ~했을 것이다
(→ 하지 않은 게 나쁘다 / 하지 않았다면 이상하다)
must와 ought to만은 약간 다르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must에는 그럴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강한 추측이 담겨 있다면, ought to에는 '옳다 또는 그르다' 하는 평가가 들어 있습니다.
You ought to have consulted with him.
너는 그와 상의했어야 한다.
실제로는 상의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그건 잘못이었다는 생각도 숨어 있습니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16. 조동사, 본동사와 함께 쓰이는 동사(3/3)' 카테고리의 다른 글
[6.15] OUGHT TO (0) 2012.09.26 [6.16] USED TO (0) 2012.09.26 [6.17] WOULD RATHER (0) 2012.09.26 [6.18] HAD BETTER (0) 2012.09.26 [6.19] [좀 더 깊게] 화법조동사의 특징 (0) 2012.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