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1] 진행형풀어 쓴 기초영문법/04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2/4) 2012. 7. 6. 14:55
우리말의 ‘~하는 중이다’, ‘~하고 있다’ 정도로 새겨지는 시제 표현 방법입니다.
be+V-ing(현재분사1))현재분사는 동사의 원형에 -ing를 붙인 것입니다. 원형이 어떻게 끝나느냐에 따라 ing를 붙이는 방법이 약간씩 달라지지만 공부하기는 쉽습니다. ed를 붙여 과거분사형을 만드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단, 과거분사와 달리 모두 규칙변화입니다.
잘 봐야 하는 것은 be동사의 시제입니다. be동사의 시제가 진행형 전체의 시제를 나타냅니다. be동사가 현재면 현재진행, 과거면 과거진행, 미래면 미래진행이 됩니다.
(1) 현재진행
be동사 부분이 현재형입니다.
현재진행
= am/are/is+V-ing
기본적으로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우리말로는 ‘~하고 있다’, ‘~하는 중이다’ 정도로 옮길 수 있습니다.
I am studying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단순현재와 뜻의 차이를 비교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I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현재진행은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곧 끝날 일이지만 단순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시간표에 영어과목이 들어 있기만 하면 지금 현재 딴 일을 하고 있어도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억해 두어야 할 건 현재진행이 현재의 일만을 말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미래를 말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He is arriving tomorrow morning.
그는 내일 아침 도착할 것이다.
‘현재’라는 말이 들어 있다 해서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글의 내용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과거진행
be동사 부분이 과거형입니다.
과거진행
= was/were+V-ing
‘~하고 있었다’ 정도의 뜻입니다. 어떤 일이 과거에 진행되고 있었음을 말할 때 주로 씁니다.
I was working.
나는 일을 하고 있었다.
was가 be동사의 과거형이고, working이 현재분사이기 때문에 과거진행입니다. 과거의 때를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말을 덧붙이면 문장이 더 자연스럽게 됩니다.
I was working that night.
나는 그날 밤 일을 하고 있었다.
(3) 미래진행
be동사 부분이 미래형입니다. be 앞에 will(또는 shall)이 붙습니다.
미래진행
= will/shall be+V-ing
우리말로는 ‘~하고 있을 것이다’ 정도의 뜻으로 새깁니다.
I will be working.
나는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미래도 과거나 마찬가지로 아주 긴 시간을 나타내니까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I will be working tomorrow.
나는 내일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04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2/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9] 동사의 3인칭 단수 현재형 만들기 (0) 2012.07.06 [2.10] [좀 더 넓게] 3인칭 단수 현재형의 발음 (0) 2012.07.06 [2.12] [좀 더 넓게] 현재분사 만들기 (0) 2012.07.06 [2.13] [좀 더 넓게] 현재분사의 발음 (0) 2012.07.06 [2.14] 완료형 (0) 201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