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5] 완료진행형풀어 쓴 기초영문법/04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2/4) 2012. 7. 6. 14:35
완료형과 진행형이 합쳐진 것이 완료진행형입니다.
완료형
have+been+V-ing(현재분사)
진행형
앞부분의 <have+been>이 완료형임을 나타냅니다. been이 be의 과거분사(p.p.)이므로 <have+p.p.>의 형태입니다. 반면, 뒷부분의 <been+V-ing>는 진행형입니다. <be+V-ing>의 형태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완료진행형'란 명칭을 보면 ‘완료’란 말과 ‘진행’이란 말은 서로 모순되는 것 같습니다. 완료란 일을 마쳤다는 뜻이고, 진행이란 일을 계속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완료된 일을 계속 진행한다는 것도 모순이고, 진행되는 일을 완료됐다고 하는 것도 모순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완료형과 진행형이 합쳐진 모양 때문입니다. 생김새를 보고 붙인 이름입니다.
간단히 완료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며녀 됩니다. 어떤 일이 방금 끝났거나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말할 때 쓰입니다. 일이 계속 진행되어 왔음을 강조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행’을 강조하는 ‘완료형’이 ‘완료진행형’입니다.
have동사의 시제에 따라 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으로 구별됩니다.
(1) 현재완료진행
have동사 부분이 현재형입니다.
현재완료진행
= have/has+been+V-ing
과거에 시작된 일이 지금껏 계속되다가, 방금 완료되었거나 또는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을 때 사용합니다.
I have been writing all day.1)
나는 하루 종일 계속 글을 썼다.
진행형 been writing이 종일 글을 계속 써 왔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완료시제 have been은 글쓰기가 지금 막 끝났거나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글쓰기가 끝났는지, 아니면 아직 계속 진행되고 있는지는 이 문장 하나로만 판단할 수 없습니다. 앞뒤의 문맥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문장의 앞이나 뒤에 지금 밥을 먹고 있다는 말이 나오면 글쓰기를 마친 것으로 봐야 합니다.
나는 하루 종일 글을 쓰다 지금 금방 마쳤다.
하지만 지금도 책상에 앉아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다면 아직도 계속 글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하루 종일 글을 쓰고 있는 중이다.
(2) 과거완료진행
have동사 부분이 과거형입니다.
과거완료진행
= had+been+V-ing
이전에 시작된 일이 과거의 어느 시점까지 계속되었거나, 또는 그때 막 끝났음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I had been writing all day.
나는 하루 종일 글을 쓰고 있었다.
이 또한 앞뒤의 문맥에 따라 두 가지 뜻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글을 쓰다가 막 마친 참이었다.
나는 하루 종일 글을 쓰고 있는 중이었다.
중요한 건 과거가 기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다’가 아니라 ‘~이었다’라고 합니다.
(3) 미래완료진행
have동사 부분이 미래형입니다. 네 개의 단어로 된 꽤 긴 형태가 되기 때문에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미래완료진행
= will/shall have+been+V-ing
미래의 정해진 시간까지도 무언가를 계속하고 있을 것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I will have been writing by then.
나는 그때까지 계속 글을 쓰고 있을 것이다.
1) 현재완료진행이나 과거완료진행이 사용된 문장에서는 <all+시간>으로 된 표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all day 하루 종일
all night 밤을 새워
all the afternoon 오후 내내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04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2/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1] 진행형 (0) 2012.07.06 [2.12] [좀 더 넓게] 현재분사 만들기 (0) 2012.07.06 [2.13] [좀 더 넓게] 현재분사의 발음 (0) 2012.07.06 [2.14] 완료형 (0) 2012.07.06 [2.16] [좀 더 넓게] 동사의 시제 정리 (0) 201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