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07] [좀 더 넓게] 복합관계대명사풀어 쓴 기초영문법/32. 관계사절, 관계사가 이끄는 절 2018. 2. 23. 11:48
관계대명사 who, which, what에 -ever를 붙이면 새로운 관계대명사가 만들어집니다.
whoever
(whomever, whosever)1),
whichever
whatever
두 단어가 합쳐진 것이라서 복합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명사의 역할을 하는 명사절, 부사의 역할을 하는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① 명사절을 이끌 때
복합관계대명사로 시작하는 관계사절이 주어나 목적어 등으로 쓰일 때입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뜻을 갖게 됩니다. ‘누구든’, ‘어느 것이든’, ‘무엇이든’으로 알아두면 간단합니다.
whoever
= anyone who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whichever
= anything that
~하는 것은 어느 것이든
whatever
= anything that
~하는 것은 무엇이든
모두 관계대명사 what처럼 그 자체에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nyone(누구든)이나 anything(무엇이든) 같은 선행사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Whoever comes will be welcome.
오는 사람은 누구든지 환영한다.
Take whichever you want.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가져라.
Do whatever you like.
네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라.
첫 문장은 관계절이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뒤에 동사 will be가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셋째 문장은 관계절이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둘 다 명령문이기 때문에 주어 없이 동사원형으로 시작합니다.
② 부사절을 이끌 때
복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을 하든’이란 뜻의 부사절로 쓰일 경우입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뜻입니다.
whoever
= no matter who
누가 ~하든
whichever
= no matter which
어느 쪽을 ~하든
whatever
= no matter what
어떤 것을 ~하든
어쨌든 ‘누구든’, ‘어느 것이든’, ‘무엇이든’이란 기본적인 뜻은 변하지 않으니 그 뜻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합시다.
Whoever asks, I won't do it.
누가 부탁하든 나는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다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satisfied.2)
어느 것을 고르든 너는 만족할 것이다
Whatever you do, do it well.
무엇을 하든 잘 해라.
이렇게 ‘~하든’, ‘비록 ~일지라도’ 따위의 뜻을 갖는 절을 ‘양보절’이라고 합니다. 관계사에 e-ver가 붙은 것들은 이런 양보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이런 저런 문법 용어를 외우는 것보다는 각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아는 게 먼저입니다. 앞으로 복합관계형용사, 복합관계부사도 나오겠지만 이런 용어를 외우는 데 시간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건 말의 의미가 뭔지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그런 능력만 갖췄다면 복잡한 문법 용어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옥상에 오르는 게 목표였다면 목표를 이룬 뒤엔 사다리를 버려도 됩니다.
1) whomever는 who의 목적격 whom에 -ever가 붙은 것이고, whosever는 소유격 whose에 붙은 것입니다.
2) 동사 satisfy[sǽtisfài 새티스파이]̀의 과거분사입니다. satisfy는 ‘남을 만족시키다’는 뜻이라서 자신이 만족한다는 뜻일 때는 수동형을 사용합니다. be satisfied with(~에 만족하다)이란 형태로 외우면 됩니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32. 관계사절, 관계사가 이끄는 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03] 관계대명사의 '격' (0) 2018.02.23 [18.04] 관계대명사 that을 쓸 때 (0) 2018.02.23 [18.05] 관계대명사 that을 쓸 때 조심할 것들 (0) 2018.02.23 [18.06] 관계대명사 what에는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다 (0) 2018.02.23 [18.08] [좀 더 넓게] 복합관계형용사도 있다 (0) 2018.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