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00] 관사란...풀어 쓴 기초영문법/19, 관사, 명사가 뒤따라 온다는 신호(1/2) 2012. 10. 10. 20:06
관사1)가 뭐냐는 질문에 열에 아홉은 a나 an 그리고 the2)라고 대답합니다. 맞습니다. 이 셋이 관사입니다. 영어의 관사는 딱 이 셋입니다. 게다가 an은 a가 변한 것입니다. 뒤에 모음이 나올 경우 발음 및 청취의 편의를 위해 n을 하나 더 넣은 것입니다. 그러니 관사는 a와 the 딱 두 개라고 해도 됩니다.
둘밖에 되지 않는 관사를 무시할 수 없는 건 정말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영어에서 the는 첫 번째로 많이 쓰이는 단어입니다.3) a는 다섯번째, an은 마흔 네번째입니다. a와 an을 하나로 합쳐 센다면 등수는 더 높아집니다.
관사가 뭐냐는 질문에 a와 the라고 대답하는 건 사실 관사가 뭔지에 대한 설명이라기보다 그냥 예를 든 것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과일이 뭐냐는 질문에 사과, 오렌지, 포도 같은 것이라고 답한 것과 같지요. ‘나무 열매 중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식의 설명과는 다릅니다.
관사를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 음절로 된 짤막한 단어일 뿐이지만 몇 마디로 명쾌하게 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말에는 관사라는 게 없다 보니 설명이 장황해지기 쉽지요. 어찌보면 영어에서 제일 어려운 단어가 the입니다.
'관사'란 말은 한문에서 나왔습니다. 갓 관(冠)4)에 말씀 사(詞)입니다. 갓의 역할을 하는 말이란 뜻이지요. 갓은 옛날 사람들이 쓰던 모자의 일종입니다. 옷을 다 입고 난 뒤 갓을 머리에 써야 옷차림이 제대로 갖춘 것입니다. 갓은 그것을 쓴 사람의 지위나 신분을 나타냈지요.
관사는 명사가 쓰는 갓이다.
관사는 반드시 명사 앞에 나오는데, 그게 꼭 명사에 갓을 씌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갓이 사람 몸의 꼭대기인 머리에 씌워 지듯 관사도 명사를 꾸미는 말 중 가장 꼭대기에 나옵니다.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조차도 명사 뒤에 나올 때가 있지만, 관사는 절대 그런 법이 없습니다. 뒤에 어떤 명사가 나올 것이며 그 명사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전령의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관사는 뒤에 나온 명사에 대해 말해 준다.
명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를 말할 때 쓰는 단수 명사, 둘 이상을 말할 때 쓰는 복수 명사,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 고유명사, 일반명사 등등이지요. 관사는 바로 이런 것에 대한 정보를 주는 역할도 합니다. 예컨대 a나 an은 뒤따라 셀 수 있는 단수의 명사가 올 것임을 알려줍니다.
a car 자동차 하나
an apple 사과 하나
a boy 소년 한 명
관사는 지금 말하고 있는 게 딱 뭐라 정해진 것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를 알려 주는 역할도 합니다. 지금 눈 앞에 여러 색깔의 공이 잔뜩 있다고 해 봅시다. 그중 정해진 어떤 공 하나를 집을 수도 있고, 아무 공이나 하나를 집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관사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I pick up the ball.
나는 그 공을 집는다.
I pick up a ball.
나는 아무 공이나 하나 집는다.
간단하지만 많은 의미를 가진 관사는 약방의 감초와 같습니다. 정말 감초처럼 쓰이다 보니 대강대강 넘어가기도 쉽습니다. 왜 여기 이런 관사가 쓰였는지 따지는 일도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관사가 쓰였느냐 안 쓰였느냐, 또 어떻게 쓰였느냐는 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게 글, 특히 긴 글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1) 영어로는 article[ɑ́ːrtik 아티클]이라고 합니다. article은 원래 하나하나의 분리된 사물들을 가리키는 말이지요. 명사를 꾸미는 말 중 가장 앞쪽에 붙어 그 명사를 문장의 다른 부분과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실제 《옥스퍼드사전》에서는 관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단어 a와 an(부정관사) 또는 the(정관사)"
3) 1위에서 10위까지의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the(1위), of(2위), to(3위),
and(4위), a(5위), in(6위),
is(7위), it(8위), you(9위),
that(10위)
4) 쓸 관(冠)이라고도 합니다. 관을 쓴다는 뜻입니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19, 관사, 명사가 뒤따라 온다는 신호(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1] 정관사와 부정관사 (0) 2012.10.10 [8.02] 관사는 쓸 때, 안 쓸 때를 알아야 한다 (0) 2012.10.10 [8.03] 정관사를 쓸 때 (0) 2012.10.10 [8.04] [좀 더 넓게] 정관사 the는 세 가지로 읽는다 (0) 2012.10.10 [8.05] 정관사 the의 특별한 쓰임 (0) 201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