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 가정법 미래의 쓰임풀어 쓴 기초영문법/36. 가정법, 또 하나의 동사 사용법 2018. 3. 21. 19:19
가정법 미래라 해서 ‘미래’ 시제의 동사를 쓰는 건 아닙니다. 형식만으로는 가정법 과거라해도 됩니다. if절에 미래를 나타내는 shall, will, be to의 가정법 과거형이 쓰입니다.
If+주어+조동사의 과거형1)+동사원형,
주어+조동사의 과거형+동사원형2)
if절에 should나 would 같은 조동사의 과거형을 쓴다는 게 가정법 미래의 특징입니다.
가정법 미래라는 건 어찌 생각해 보면 이상한 것입니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의 반대였습니다.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의 반대였지요. 그렇다면 가정법 ‘미래’는 어떤 사실의 반대일까요? 그냥 ‘미래’ 사실의 반대라 하면 되겠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 미래입니다. 그런 일에 대해 사실이니 뭐니 하는 것 자체가 이상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가정법 미래란 뭘까요? 일어날 가능성이 아주 낮은 일에 대해 그냥 상상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3) 내가 실패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만에 하나 실패한다면 이럴 것이다, 하는 식의 상상을 해 보는 것입니다. 특히 이때 조동사 should를 사용합니다.
If I should fail,
I would try again.
내가 만일 실패한다면,
나는 다시 시도할 것이다.
If such a thing should happen,
what should I do?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어날 가능성이 정말 없다면 should 대신 were to를 쓰기도 합니다.
If I were to be born again,
I would marry her.
만일 내가 다시 태어난다면,
그녀와 결혼할 것이다.
현실에선 불가능하거나 거의 실현될 수 없는 일에 대해 말할 때 쓰는 게 were to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의 한계를 넓혀 주기도 합니다. 다시 태어나서 꿈꾸던 배우자와 결혼하는 즐겁고 멋진 상상을 할 수도 하고, 지구가 멸망하는 끔찍한 상황을 떠올려 볼 수도 있습니다. 전혀 쓸모없는 생각까지도 가능하게 해 주는 것, 그게 바로 가정법 미래의 존재이유입니다.
그렇다고 늘 일어나기 어려운 일에 대해서만 가정법 미래를 쓰는 건 아닙니다. 조동사 would를 쓰는 경우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If you would succeed,
you would work hard.
네가 만일 성공하고 싶다면,
더 열심히 일을 할 것이다.
should를 썼을 때와는 뭔가 다르지요? 여기서 would는 ‘미래에 ~하기 원한다면’이란 뜻입니다. 어려운 말로는 ‘주어의 의지’라고 합니다. 가능성이 낮은 일에 대해서는 should를 쓴다면, 무언가 하려고 하는 의지를 나타낼 때는 would를 쓴다고 정리하면 됩니다.
1) should와 would가 주로 쓰이고 때론 were to가 쓰이기도 합니다. 일어날 가능성이 정말 낮은 순수한 가정일 때 사용합니다.
2) 조건절과 주절의 조동사로 shall와 will을 쓰기도 하지만 대세는 역시 should와 would입니다.
3) 가정법 현재로 미래를 말할 수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일어날 가능성이 꽤 높은 것에 대해서 말할 때입니다. 가능성이 아주 낮은 것일 때는 가정법 미래를 사용합니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36. 가정법, 또 하나의 동사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 [좀 더 넓게] if를 쓰지 않는 조건절 (0) 2018.03.21 [20.09] ‘없다면’과 ‘없었다면’을 말하는 방법 (0) 2018.03.21 [20.11] [좀 더 넓게] if가 들어간다 해서 반드시 가정법은 아니다 (0) 2018.03.21 [20.12] 꼭 기억해두자! (0) 2018.03.21 [20.13] [좀 더 깊게] if를 대신할 수 있는 말들 (0) 2018.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