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01] 선행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두 가지 방법풀어 쓴 기초영문법/32. 관계사절, 관계사가 이끄는 절 2018. 2. 23. 12:10
관계사절이 선행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말을 가지고 생각해 봅시다. “그는 두 아들이 있다.”란 문장이 있다고 해 봅시다. 이때 ‘두 아들’에 대해 뭔가 더 이야기하고 싶으면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의사인 두 아들이 있다.
그는 두 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의사이다.
모두 두 아들에 대한 설명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것은 ‘두 아들’이란 말 앞에 꾸며주는 말을 붙인 거고, 아래 것은 ‘두 아들을’ 설명하는 문장이 뒤따라 나옵니다. 그런데 영어의 관계사절도 이와 비슷하게 그 쓰임을 나누어 구별할 수 있습니다.
He has two sons who are doctors.
그는 의사인 두 아들이 있다.
He has two sons, who are doctors.
그는 두 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의사이다.
쉼표(,)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지만 문장의 느낌이 크게 다릅니다. 위의 문장에서처럼 관계사1) who 앞에 쉼표 없이 쓰인 관계사절은 선행사를 직접 꾸미는 역할을 합니다. 이걸 제한적 용법이라 합니다. 반면 아래 문장에서처럼 앞에 쉼표가 있는 관계사절은 선행사가 어찌어찌 하다고 뒤이어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어서 설명해 준다고 계속적 용법이라 하지요.2)
의미도 차이가 나는데, 위의 문장은 '그에게 여러 아들이 있는데, 그들 중 둘이 의사'란 뜻입니다. 반면에 아래의 문장은 그에게는 '아들이 두명이 있는데, 그 둘 다 의사'란 뜻입니다. 쉼표가 없는 관계사절은 앞의 명사의 의미를 제한하는 반면, 쉼표가 있는 관계사절은 명사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쉼표가 없는 것을 제한, 쉼표가 있는 것을 비제한이라고도 하지요. 쉼표가 없으면, '여러 아들 중 의사인 두 아들'과 같이 '아들'에서 의사인 '두 아들'로 의미가 제한됩니다. 이에 반해 쉼표가 있으면, '아들이 두 명이 있는데, 그 둘은 의사가 직업이다'라는 식으로 설명이 붙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He has two sons, and they are doctors.3)
그는 두 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의사이다.
이것을 보면 굳이 쉼표를 넣어 계속적 용법으로 쓰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문장을 간결하고 깔끔해집니다. 원래는 문장을 이을 때 접속사를 써야 하는데, 이 방법을 쓰면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번째 문장은 다음과 같이 길게 늘어진 문장을 줄인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이때는 관계사 중 관계대명사입니다.
2) 전자를 defining[difáiniŋ 디파이닝]이라 하고, 후자를 non-defining([nɑn difáiniŋ 난디파이닝]이라고 합니다. defining이란 '말뜻을 규정한다, 수식한다'는 뜻입니다.
3) 관계사 who를 and they로 바꾼 것입니다. 계속적 용법으로 쓰인 관계사는 이렇게 <접속사+대명사>를 줄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 want to meet him, who(=for he) can speak Korean very well.
나는 그를 만나고 싶은데, 그가 한국어를 아주 잘하기 때문이다.
I like Jina, who(=but she) doesn't like me.
나는 지나를 좋아하지만 지나는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32. 관계사절, 관계사가 이끄는 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00] 관계사절이란... (0) 2018.02.23 [18.02] 관계대명사는 <대명사+접속사>의 역할을 한다 (0) 2018.02.23 [18.03] 관계대명사의 '격' (0) 2018.02.23 [18.04] 관계대명사 that을 쓸 때 (0) 2018.02.23 [18.05] 관계대명사 that을 쓸 때 조심할 것들 (0) 2018.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