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 가정법이란...풀어 쓴 기초영문법/35. 가정법, 또 하나의 동사 사용법 2018. 12. 28. 23:30
사실을 그대로 말하려 할 때가 있고, 사실에 관한 자신의 마음을 말하려 할 때가 있습니다.
방안에 탁자가 하나 있고 그 위에 아름다운 꽃이 한 송이 있다고 해 봅시다.
탁자 위에 꽃이 한 송이 있다.
탁자 위에 꽃이 없다.
둘 다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려는 말입니다. 아래 문장은 거짓이지만 그래도 분명한 건 있는 사실을 말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 문장은 다릅니다.
탁자 위에 꽃이 없었으면 좋겠어.
이건 사실을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탁자 위에 꽃이 없었으면 하는 자신의 바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죠. 그럼 이제 탁자 위의 꽃을 치웠다고 해 봅시다.
탁자 위에 꽃이 없다.
탁자 위에 꽃이 있었다.
두 문장 모두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위의 것은 현재의 사실이고, 아래 것은 과거의 사실입니다. 하지만 빈 탁자를 보고 다음과 같이 말할 수도 있습니다.
탁자 위에 꽃이 있으면 좋을 텐데.
탁자 위에 꽃이 있어야 한다.
탁자 위에 꽃이 없어야 했어.
탁자 위에 꽃이 있다면.
탁자 위에 꽃이 없었다면.
탁자 위에 꽃이 놓이게 해 주세요.
이것들은 꽃이 없다는 사실, 또는 과거에 있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실과 반대라면 어떨까 하는 궁금함과 그렇다면 좋을 텐데, 라는 바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1)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영어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동사를 사용합니다. 사실을 말할 때는 ‘직설법’을 사용한다면, 사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할 때는 직설법과는 달리 동사를 사용하 데 그것이 바로 ‘가정법’입니다.2)
God bless3) you!
신이 너를 축복하길!
이제까지 배운 문법 지식으로만 위의 문장을 보면 동사 bless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God(신)가 삼인칭 단수라서 bless가 아니라 blesses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맞는 문장입니다. 실제 영어에서 많이 쓰이는 문장이기도 합니다. 왜 맞는 표현일까요? 동사가 가정법으로 쓰였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은 사실을 말하는 게 아니라, 신이 축복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정법 동사를 썼습니다. 동사의 3인칭 단수 현재형에 -s나 -es를 붙이는 것은 직설법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원칙입니다.4) 가정법에서는 3인칭 단수 현재처럼 보여도 동사원형을 사용합니다.
가정법에 동사원형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과거완료, 미래가 다 있습니다. 물론 직설법으로 쓰일 때와는 뜻도 다르고 쓰이는 방법도 다릅니다. 과거라고 해서 ‘과거’에 대한 것이 아니고, 과거완료라고 해서 ‘완료된 과거’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미래 또한 단순히 ‘미래’가 어떨 것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지요. 따라서 가정법을 공부할 때는 이제까지 배운 동사에 관한 지식을 버려야 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직설법에 해당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걸 싹 잊고 시작해야 가정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정법은 또 다른 방식의 동사 사용법입니다.5)
1) 가정법에서 말하는 가정은 의미가 아주 넓습니다. 원망(바람), 희망, 제안, 요구, 명령, 권유, 축복, 저주, 예상과 같은 것들이 모두 ‘가정’에 속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의 ‘사실’이 아니라 ‘머릿속의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2) 직설법, 가정법과 함께 명령법이라는 게 있습니다. 명령문에서 동사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3) ‘축복하다’란 뜻입니다. bless-blessed-blessed로 변화합니다.
4) blesses를 쓰면 뜻이 달라집니다.
God blesses you.
신이 너를 축복한다.
신의 축복을 바라는 마음을 나타내는 게 아니라 ‘신이 너를 축복한다’는 사실을 말하는 문장이 되었습니다.
5) 동사가 직설법일 때와 다르게 사용된다면 가정법으로 쓰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왼쪽처럼 쓰여야 하는 데 오른쪽처럼 쓰였다면 가정법입니다.
직설법
가정법
I was ...
I were ...
as it was ...
as it were ...
it is ...
it be ...
he goes ...
he go ...
they went ...
they go ....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35. 가정법, 또 하나의 동사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1] [좀 더 넓게] 가정하기의 힘 (0) 2018.12.28 [20.02] 가정법 현재의 쓰임 (0) 2018.12.28 [20.03] [좀 더 넓게] 가정법 현재가 쓰이는 여러 경우들 (0) 2018.12.28 [20.04] 가정법 과거의 쓰임 (0) 2018.12.28 [20.05] [좀 더 넓게] 가정법 과거, 이럴 때도 쓰인다 (0) 2018.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