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0] [좀 더 깊게] 사전에서 동사형 찾기풀어 쓴 기초영문법/05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3/4) 2012. 7. 6. 14:10
문장을 접해 가면서 동사형을 하나씩 익혀 나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사형을 공부하려면 사전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사전에는 단어의 뜻뿐 아니라 그 쓰임까지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게다가 동사형은 매우 중요한 것이어서 사전마다 나름대로의 방법을 가지고 표시해 줍니다. 특히 학습용 사전1)으로 나온 것들이 동사형을 공부하기에 제일 좋습니다. 동사형을 잘 표시해 놓은 걸 자랑으로 삼는 것도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영한사전에서 동사형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엣센스 영한사전》2)의 경우입니다. 동사형이 잘 나와 있는 사전이지요.
이 사전에서 buy란 동사를 찾으면, 이 동사의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은 bought라는 표시가 제일 먼저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랫줄에는 vt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 또한 동사형에 대한 설명으로 타동사란 뜻입니다. 목적어, 즉 우리말로 ‘~을’쯤에 해당하는 말이 동사 뒤에 바로 뒤따라 나온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숫자 ①이 나오고 다음과 같이 쓰여 있습니다.
『∼+목/+목+전+명/ +목+목/ +목+보』 사다, 구입하다.
『』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동사형을 말해줍니다. 동사 buy가 ‘사다’, ‘구입하다’의 뜻으로 쓰일 때 어떤 형태의 문장을 만드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두 네 종류의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를 buy로 바꾸어 봅시다..
buy+목
buy+목+전+명
buy+목+목
buy+목+보
좀더 자세한 설명은 뒤로 미루겠습니다. 동사형이 이런 식으로 사전에 표시된다는 것만 알아두면 됩니다. 사전에 이에 대한 설명이 당연히 잘 나와 있습니다. 사전의 앞부분 ‘문법 설명’에서 ‘문형편’3)을 보면 됩니다. 『buy+목+목』을 찾으면 26번째 동사형으로 나오고, 다음과 같은 설명이 실려 있습니다.
26. 앞의 목은 간접목적어, 뒤의 목은 직접목적어이다. 간접목적어는 주로 사람을, 직접목적어는 주로 물건을 나타낸다. 간접목적어가 강조될 때, 또는 긴 경우에는 문장의 균형상 직접목적어가 먼저 오고, 간접목적어는 to나 for의 뒤에 와, 동사형 28이 된다. 수동태에서는 양목적어가 모두 주어로 될 수 있지만, 한쪽만 허용되는 것도 있다.
보기: I gave him a watch./Tell me the story./Will you buy me some stamps?4)좀 어려운 설명 같아 보입니다. 그러면 사전에 이런 것도 실린다는 사실만 알고 넘어가도 됩니다. 문법 지식을 어느 정도 배운 다음 나중에 이 부분을 다시 찾아 꼼꼼히 읽어 보기로 합시다. 문법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갖추어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1) ‘러너스 딕셔너리(Learner's Dictionary)’ 혹은 ‘스터디 딕셔너리(Study Dictionary)’라고 하는 것들입니다. 영어공부를 위한 영영사전은 이런 이름이 붙은 사전을 사야 합니다.
2) 민중서림이란 출판사에서 나온 사전으로 총 29개의 동사형을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3) ‘문형편’에 ‘동사형’이 나오는 이유는 동사형이 문형(문장의 모양)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4) 이런 뜻입니다.
나는 그에게 손목시계를 주었다./내게 그 이야기를 해 줘./내게 우표 몇 장 사줄래?
ⓒinsightonweb.com 김유철(분당 정자동 인사이트영어학원 031-717-1957)
'풀어 쓴 기초영문법 > 05 동사, 시제변화를 한다(3/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8] [좀 더 깊게] 동사형, 문장의 DNA (0) 2012.07.06 [2.19] [좀 더 깊게] 문장에서 동사형을 찾아보자 (0) 2012.07.06 [2.21] [좀 더 깊게] 동사형이 잘 나온 사전 (0) 2012.07.06 [2.22] 자동사와 타동사 (0) 2012.07.06 [2.23] 자동사와 타동사 구별하기 (0) 2012.07.06